나이가 들면 노안이나 백내장과 같은 안구질환이 찾아올 수 있어요. 특히나 요즘은, 전가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노화가 시작되는 시기가 점점 앞당겨지고 있는데요. 따라서 평소 눈 건강관리를 신경쓰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40대 이상이 된다면 가까운거리가 점차 흐려지는 노안에 노출 될 가능성이 있어요. 노안은 눈 속 수정체의 힘이 점점 약해지면서 거리를 조절하는 탄성이 저하되어 가까운거리가 흐리게 보이는 증상을 나타내는데요. 이는 돋보기안경을 통해 시력을 교정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안경착용이 번거롭거나 불편할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는데요. 이는 백내장이 없을 때 수술이 가능해요.
백내장은 투명해야 하는 수정체가, 하얗게 혼탁해지는 질환이에요. 주로 60-70대 이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현재 40-50대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요. 이를 치료하기 위해 백내장수술안과 추천을 받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백내장수술안과 추천을 받기 보단 수술을 진행하는 집도의의 경험이 풍부한지, 수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본인만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지 등 여러방면으로 꼼꼼히 살펴보아야 수술의 안정성을 더욱 높일 수 있어요.
백내장은 여러 증상을 나타내요. 초기에는 시력이 점점 저하되다가 혼탁정도가 심해짐에 따라 눈에 안개가 낀 것 처럼 뿌옇게 보일 수 있어요. 또한 눈 앞의 물체가 겹쳐보이는 복시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낮보다 밤 시간대 더 선명하게 보이는 주맹현상도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내에 안과에 내원해 그에 맞는 검사와 치료를 진행해야 해요.
백내장이 발생한다면, 약물을 통한 치료를 진행하는데요, 약물치료는 백내장 진행속도를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해요. 그 후 백내장 적정시기가 되면 수술을 진행하는데요. 만일 약물치료의 효과가 좋다면 수술을 지속적으로 미루어 볼 수 있어요.
백내장수술은 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새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진행돼요. 인공수정체는 종류가 다양하지만 환자의 직업, 연령, 라이프스타일 등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 그에 적합한 것으로 선택하게 돼요.
인공수정체는 한 곳에 초점을 맞추는 단초점인공수정체와, 모든거리에 초점을 맞 추는 다초점인공수정체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다초점인공수정체는 노안도 동시에 교정이 되고 수수 후 안경착용을 하지 않아도 편리한 일상생활을 누릴 수 있어요.
백내장은 대체적으로 노화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외에도 당뇨나 자외선, 눈의 외상, 유전, 염색체이상 등 여러이유로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요. 그래서 눈에 아무런 이상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정기적으로 안과검진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백내장수술안과 추천을 받는것도 도움이 될 순 있지만, 무엇보다 환자의 안구질환을 명확히 판단 할 수 있고 그에 맞는 대처법을 제시할 수 있는 곳을 통해 치료와 수술이 진행되어야 해요.
노안이나 백내장의 증상이 나에게도 나타난 것 같다면, 링크를 통해 글로리서울안과에서 상담을 받아보고 그에 맞는 치료도 함께 진행해보세요!